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각 소수민족간의 단결과 국가의 통일을 위해 소수민족 우대정책을 쓰고 있다. 각 민족간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려면, 역사 형성과 밀접한 지리,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 외에도 정확한 민족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관건인데 역사적으로 대한족주의(大漢族主義)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한족과 소수민족 또는 어떤 소수민족들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민족압박, 민족멸시, 민족장벽이 존재하고 있어서 서로 신뢰하지 못했으며 심지어는 서로 적대시하면서 투쟁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이후에 각 민족은 유례없는 단결과 통일을 실현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정확한 민족정책에 의존하였다.

1. 민족평등
1951년 중국정부는 소수민족을 무시하거나 모욕성이 담겨있는 민족명칭과 지명, 비명등을 대거 교정하였고, 인민대회당과 각 지방인민대표회의상의 소수민족대표의 숫자를 크게 늘렸다.

첫째, 민족평등을 견지하고 민족멸시와 압박을 반대한다.

중국 정부에서는 어느 민족이건 대소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해야 한다는 일관된 주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의거하여 민족평등과 관련된 일련의 정책 법령 조치를 제정하였다. 1951년 중앙인민정부 정무원(中央人民政府政務院)에서는 1949년에 제정된 임시헌법의 효력을 가진 ≪공동강령(共同綱領)≫에 의거하여 ≪소수민족과 관련된 멸시와 모욕적인 성격을 가진 호칭·지명·비명·편액· 대련에 대한 처리 지시(對有關具有蔑視和侮辱少數民族性質的稱號·地名·碑名· 額·對聯進行處理的指示)≫를 공포하였다. 이 지시에 의거하여 일부의 멸시적인 성격을 가진 민족 명칭과 지명 등을 수정하였다. 1952년 ≪중화인민공화국 민족 지역 자치 실시 요강(中華人民共和國民族區域自治實施綱要)≫과 ≪흩어져 거주하는 모든 소수민족 출신자가 민족평등 권리를 누릴 것을 보장하는 결정(保障所有散居的少數民族出身者享有民族平等權利的決定)≫을 공포하였다. 후에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공포한 헌법에서는 항상 각 민족의 평등권리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소수민족이 평등한 입장에 서서 국가 업무의 관리에 참가하고 각급 정권 속에서 평등한 권리를 누리도록 보장하기 위하여, 중국의 선거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만들었다. 즉,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지방 각급의 인민대표대회에서는 소수민족 대표자 수에 대하여 특별한 고려를 해야 하고, 소수민족 대표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 그 민족의 인구가 전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보다 많아야 하며, 뿐만 아니라 인구가 가장 적은 민족도 거기에 포함시켜 어떠한 소수민족도 모두 자신들의 대표자를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민족자치정책
소수민족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을 자치구, 자치현등을 지정하여 중국정부의 지도하에 자치를 하도록 하여, 민족의 언어와 풍습등 문화화 정서에 맞는 정치를 하도록 하였다.

둘째, 민족 지역자치를 시행한다.

민족 지역자치란 국가의 통일된 지도하에서 소수민족의 집거지역을 기초로 지방자치정부(地方自治政府)를 설치하여 소수민족이 직접 그 민족 내부의 지방적 사무를 관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민족 지역자치의 실시에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구체적인 내용이 내포되어 있다.

1) 각 민족 자치지역의 자치기관은 민족자치를 실행하는 소수민족의 인원을 위주로 구성하며, 그 지역에 살고 있는 다른 민족은 적당한 수의 대표자를 가진다.

2) 자치기관은 그 지역 소수민족 속에서 통용되는 한 종류 혹은 여러 종류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여 권한 행사의 도구로 삼는다.

3) 자치기관이 권한을 행사할 때에는 민족의 특징과 풍속 습관을 충분히 고려한다.

4) 자치기관은 그 지역 민족의 특징에 의거하여 자치조례와 법률 규정을 제정한다.

5) 자치기관이 그 민족 자치구의 재정권을 행사할 때에는 다른 동급의 정부보다 많은 권력을 누린다.

중국에서 민족 지역자치를 시행하고 있는 소수민족 집거지역의 인구는 전국 소수민족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현재 전국에는 모두 5개의 소수민족자치구(少數民族自治區), 30개의 소수민족자치주(少數民族自治州), 124개의 소수민족자치현(少數民族自治縣, 旗)이 있다.

3. 소수민족간부의 배양
전국에 12개의 민족대학을 세워 소수민족의 간부를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소수민족 간부를 적극 양성하는 것은 민족 지역자치를 실시하는 관건이다. 중국공산당이 영도한 혁명 과정 중에 이미 많은 소수민족 간부를 양성하였다. 국공내전 시기에 연안(延安)에 창설된 민족학원(民族學院)은 중국의 소수민족 간부를 양성하는 최초의 학교였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1950년에 소수민족 간부를 극력 양성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매우 일찍 소수민족 간부양성 시행 방안을 공포하였다. 일반대학과 고등전문학교(高等專業學院)를 통해서 양성하는 것 외에, 전국 각지에 12개의 민족대학(民族學院)을 별도로 설립하였다. 즉, 중앙민족대학(中央民族大學), 서남민족학원(西南民族學院), 서북민족학원(西北民族學院), 청해민족학원(靑海民族學院), 운남민족학원(雲南民族學院), 귀주민족학원(貴州民族學院), 신강민족학원(新疆民族學院), 내몽고민족학원(內蒙古民族學院), 티벳민족학원(西藏民族學院), 광동민족학원(廣東民族學院), 광서민족학원(廣西民族學院),  중남민족학원(中南民族學院)이 그것이다. 일부의 성(省)과 자치구에서도 소수민족 간부 학교나 혹은 소수민족 간부 훈련반을 개설하고 있다. 개략적인 통계에 의하면, 1978년에 이르러 전국 소수민족 간부의 총수는 이미 80여만명으로 1949년에 비해 80배나 증가하였다. 그 중에는 각급 정부에서 영도적인 직무를 맡고 있는 사람도 있고, 경제 문화 과학 교육 신문 출판 의료 위생 등 각 부문에서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수년동안 소수민족 간부는 매년 만명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티베벳자치구는 현재 70%의 간부가 티벳인(藏族人)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민주개혁
소수민족들의 사회는 노예제, 봉건제등이 실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정부는 소수민족 사회에 개혁정책을 도입하였다.

구중국은 지리, 교통, 문화 등 각 방면의 원인으로 소수민족 지역이 한족 지역보다 훨씬 더 낙후되어 있었다. 많은 지역의 사회제도는 여전히 노예사회, 심지어 원시 반원시 사회에 머물러 있으며 계급적 사회구조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티벳(西藏) 지역은 원래부터 야만적이고 잔혹한 봉건농노제(封建農奴制)를 시행하여 사람을 3등 9급으로 나누고 있는데, 농노는 어떠한 인권도 없이 매매 양도 교환 저당될 수 있고, 심지어 눈을 도려내거나 혀를 자르고 손을 자르는 등의 잔혹한 형벌을 받기도 한다. 낙후된 사회제도는 소수민족 지역의 생산력의 발전을 현저히 저하시켰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국가에서는 소수민족을 위한 민주개혁을 적극적이면서도 신중하게 실시하였다. 사회개혁 과정 중에 낙후되고 야만적인 규제를 폐지하고, 소수민족 지역의 실제 상황에 의거하여 정부에서는 한족 지역의 개혁과는 다른 비교적 완화된 일련의 방침과 정책을 제정하였다.

예를 들면, 광대한 목축지역에서는 목장 주인의 소와 양을 몰수하지 않고 그것을 목축민에게 분배하는 방법을 취함으로써 목장의 공유화를 실행하였다. 그렇게 한 후에 생산 발전의 기초 위에서 다양한 방식을 운용하여 목장주인과 목축민을 점진적으로 개조하였다. 생산수준이 매우 낮고 원시제도가 잔재하고 있는 소수민족 지역에 대해서는 원조를 아끼지 않고 생산과 문화를 발전시킴으로써 비교적 빠른 속도로 신사회로 넘어가게 하였다. 노예주와 봉건농노주에 대해서는 만약 그들이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면 일률적으로 유상몰수(贖買)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조치를 통하여 중국의 소수민족은 아주 짧은 기간에 급속도의 사회적 발전과 생산력 발전의 길을 열게 되었다.

5.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 사용을 장려
민족 언어와 문자 사용의 자유를 헌법에 명시하여, 일상생활 뿐 아니라 공문에도 그리고 재판등에서도 자신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민족언어의 잡지, 신문, 텔레비젼방송등도 잘 갖추어져있다.

민족자치구 인민대표대회 대표를 선거할 때에, 그 지역에 거주하는 각 민족의 통용 문자를 사용하는 동시에 그 민족의 문자를 사용할 수도 있다. 각 민족의 일반 백성들도 그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여 소송과 변호를 진행할 권리를 가진다. 소수민족이 집중되어 있거나 잡거(雜居)하고 있는 지역에서 사건의 심리, 판결, 공고 및 기타 문서의 공포는 반드시 그 지역에서 통용되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소수민족은 일상생활 생산노동 통신 및 사회교류 속에서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여 존중을 받는다. 그 민족의 통용 문자를 가진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그 지역의 민족 언어와 문자로써 학업을 진행하도록 배려한다. 일정 조건이 구비된 민족자치구에서는 그 민족의 언어와 문자로써 신문, 방송, 출판 등의 사업을 할 수 있다.

6.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존중
중국헌법에서는 각 소수민족은 자신들의 풍속 습관을 유지하거나 개혁할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을 실행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예를 들면 소수민족의 절기에 휴가를 준다든지 무슬림이 거주하는 지역에 돼지를 기르지 않게 하고, 소수민족 특유의 예술, 체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여섯째,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존중한다.

7. 종교 신앙의 자유
소수민족들은 샤머니즘부터 시작해서, 불교, 이슬람교 등 다양한 종교신앙을 가지고 있고, 중국정부는 최소한의 사원과 예배당을 인정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간섭하지 않는다. 그리고 종교적 지위가 있는 사람에게는 정치적 지위를 주기도 한다.
 

일곱째,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다.

 

중국 정부의 이러한 민족정책은 소수민족들의 환영과 지지를 받았다. 따라서 중국의 민족은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민족 문제가 결코 심하게 부각되지 않고 있으며, 각 민족간의 관계는 비교적 원만하고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기초가 비교적 공고하다. 비록 어떤 지역에서 일부의 사람들이 민족분열을 조장하려고 한 적도 있었지만, 그들의 행위는 민심을 얻지 못하고 모두 실패로 끝났다.

 

Copyright ⓒ Jin Haogen & Pei Xiujing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